ⓘ SEON, MY STORY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의 네 가지 요소 본문

write/media/book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의 네 가지 요소

에스에이s 2010. 4. 28. 11:54

1/ 당신만의 내용 요약 카드를 만든다
 
그걸 프레젠테이션 화면에 넣지 말고 손에 쥐고 있어야 한다.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간간이 보면서 하면 애초에 말하려고 했던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2/ 슬라이드를 만든다

그저 얘기하는 내용을 반복해서 보여주는 그런 것말고, 얘기의 부족한 부분을 메워줄 수 있는 것 말이다. 그리고 거기에는 당신의 이야기가 정확한 사실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내용뿐 아니라 그것이 진실이라는 것을 사람들의 감정에 호소할 수 있는 자료가 담겨 있어야 한다.
휴스턴의 환경 오염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환경 보호청 자료의 요점을 그대로 제시할 것이 아니라 죽은 새 떼나 스모그, 명든 페의 사진을 제시하면 어떨까? 규칙 위반이라고? 치사하다고? 그런데 통한다.

3/ 자세한 보고서를 작성한다

그러나 아직은 나누어줄 때가 아이다. 가능하면 풍부한 주석과 상세한 예시 자료를 담아라. 그런 다음 프레젠테이션을 시작 할 때 참석자들에게, 회의가 끝나면 자세한 프레젠테이션 내용이 담긴 자료를 나누어줄 테니 이야기하는 동안 메모할 필요는 없다고 말해준다. 기억하라. 그레펜테이션은 감성에 호소하기 위한 절차다. 보고서는 그러고 나서 다소 지적인 사람들이 당신의 생각을 활실히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주는 증거자료이다.
주의!
보고서를 프레젠테이션 시작부터 나누어주면 절대 안 된다! 그걸 미리 받으면 사람들은 당신이 이야기하는 동안 당신을 무시하고 그것만 읽을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의 목표는 그들이 의자 깊숙이 앉아 당신의 감성적이고 지적인 호소에 몰입하는 것 아닌가.

4/ 피드백을 수직하는 순서를 넣는다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이 프로젝트의 승인일 경우, 승인 양식을 나누어주고 써서 제출하도록 하면 그들의 승인을 기정 사실로 만들 수 있다. 프레젠티션의 목적은 사람들에게 아이디어를 설득해서 실현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예스"라는 대답을 듣기 전에 자리를 떠서는 안 된다. 아니면 최소한 언제 승인을 해줄 것인지에 대한 약속이라도 받아두어야 한다.



-purple cow [보라빛 소가 온다2] 中